오늘날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이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은 정보의 바다를 마음껏 항해하며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.

신기술의 발전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는 건설분야에도 정보가 홍수처럼 쏟아져 나오고 있고, 정보를 얼마나 신속히 그리고 가치있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개인이나 조직 그리고 국가간에 큰 경쟁력의 차이를 나타내고 있습니다.

특히 건설자재는 건설분야 전체의 발전에 주도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어서 선진국에서는 이미 이를 체계적으로 데이터화하려는 노력이 이어져 왔습니다.

그러나 우리나라는 아직껏 이렇다 할 자재정보가 구축되지 않음으로써 자재업체에서는 우수한 자재 및 공법들을 개발 하였으나, 건축사등 건설관련 전문가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홍보하고 보급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으며, 실사용자인 건설인들은 정보의 빈곤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. 이러한 정보전달 체계는 막대한 경제적 손실을 가져와 건설부분의 경쟁력 약화 의 원인이 되었습니다.

이에 저희 대한건축사협회에서는 건축인은 물론 일반 소비자까지 자재정보를 공유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정보를 구축 하고 있습니다. 모든 사용자가 다양한 자재정보를 보다 신속하게 선택하여 직접 활용할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할 것입니다.

저희 협회에서 구축한 건설종합정보체계(Archidb.com)는 건축사·건축시공자·건축주 및 일반 소비자에게 직접 제공되므로써 건설자재에 대한 체계적 정보 전달과 홍보 효과 또한 극대화 될 것이며, 우리나라 건설자재의 우수성을 세계 각국에 널리 알림과 동시에 건설분야의 국제적 경쟁력 강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입니다.


아무쪼록 국내 건설자재 생산·판매업체, 건축설계·시공업체 그리고 건설관련 전문가들의 지속적인 참여와 관심을 부탁 드립니다.

대한건축사협회 회장